2006-12-14

작성자 :

  관리자

제   목 :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파일이 삭제된 상태라도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휴지통에서 지워진 파일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고 발생 이후 더 이상 컴퓨터에 파일을 기록하는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복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사고 발생 이후 파일 쓰기 작업을 했다면 복구 성공률은 떨어집니다. 하여간 일단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파일 복구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국산 프로그램인 데이터메딕(하우리에서 제작)과 Revival, finaldata 등이 있습니다. 데이터메딕은 지금도 상용으로 판매 중이고요, Revival은 회사가 Finaldata사로 합병되면서 버전업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버전업을 중단하면서 기존 프로그램의 레지스터 키를 공개했더군요. 이전의 쉐어웨어판은 3개만 복구가 가능했는데, 레지스터 키를 등록하면 제한 없이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evival을 인수한 finaldata사에서 개발한 Final Data Standard 2.0 이 현재 통신망의 자료실에 쉐어웨어로 올라와있습니다. 정식판을 돈 내고 구입해야죠. 쉐어웨어는 7일간 사용이 가능한데요, 일단 급할 때 한 번만 설치해 사용하면 되므로 쉐어웨어로도 충분할 겁니다.

그 외 ontrack이라는 외국회사에서 만든 easy recovery, tiramisu 등이 있습니다.

이 중 Revival을 이용하거나 Final Data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evival은 개발이 중단되면서 레지스터 키가 공개되었습니다. 정식 공개인지, 개인이 임의로 공개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Revival사에서 공개한 것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데 인수한 finaldata사가 있어 정식 공개로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점이 있습니다.

파일 복구 관련 원리와 자료를 보고 싶다면 http://www.finaldata.co.kr/ 로 접속해보기 바랍니다. 파일 복구 요령이 적혀 있습니다. 복구하기 전에 이곳에 들러 파일 복구 원리와 요령을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겁니다.

Final data와 Revival 3.4 프로그램은 여러 통신망의 자료실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모르면 http://www.finaldata.co.kr/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무척 오랜 시간 동안(몇 십 분 이상인 경우도 많음) 하드디스크를 검색합니다. 지워진 파일을 검색하는 것이죠. 검색이 끝난 뒤에 나오는 목록 중에서 필요한 디렉토리(폴더)를 선택해 파일을 복구하면 됩니다.